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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사주 간명의 팔상법(八相法)

권우상(명리학자. 역사소설가)

사주를 간명하는데 여덟가지 法(법)이 있으니 類象(유상), 屬象(속상), 從象(종상),  化象(화상), 照象(조상), 返象(반상), 鬼象(귀상), 伏象(복상)이 그것이다.

 

(1) 類象(유상) = (유)라 함은  三合(삼합)이 되어 一家(일가)의 象(상)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 甲乙(갑을)  天干(천간)에 亥卯未寅(해묘미인) 地支(지지)가 완비하고 (#) 丙丁(병정) 天干(천간)에 寅午戌巳(인오술사) 地支(지지)가 완비되고 (#) 壬癸(임계) 天干(천간)에 申子辰亥(신자진해) 地支(지지)가 완비되고 (#) 戊己(무기) 天干(천간)에 辰戌丑未(진술축미) 地支(지지)가 완비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동일 오행이 天干(천간) 地支(지지)애 相集(상집)하여 一家(일가)를 이루는 象(상)이다.


比格(비격)은 印星地域(인성지역)으로 운행하는 것을 기뻐하고 洩氣(설기)함도  기뻐한다. 一家(일가)를 破(파)하는 것은 불하여 일생 막히는 일이 많다. 秀氣精英(수정영)을  洩(설)하고 身旺(신왕)하고  類(유)를 破(파)하지 않으면 乙貴(을귀)가 비상하다.

 

(2) 屬象(속상) = 屬象(속상)이라 함은 天干(천간)이 어느 方位(방위)에 속하는가를 살펴서 판단한다. 예컨데 寅卯辰(인묘진)은 東方木象(동방목상)이다. 天干(천간)이 戊己(무기) 土(토)라면 木(목)에 속하여 논한다. (#) 巳午未(사오미)는 南方火象(남방화상)이다. 天干(천간)이 甲乙(갑을) 木(목)이라면 金(금)에 속하여 논한다. 이는 兩神成象格(양신성상격)과 동일한 것으로 通關(통관)  用神(용신)을 사용한다.
(3) 從象(종상) = 日干(일간)이 無根(무근)하여 食神(식신), 傷官(상관)에  從(종

 

)하는 것을 從兒格(종아격), 正財(정재), 偏財(편재)에 從(종)하는 것을 從殺格(종살격)이라 한다. 從(종)하여 秀氣(수기)가 있으면 吉(길)하고 假從(가종) 有根(유근)하면 흉(凶)하다.

 

(4) 化象(화상) = 이는 天干(천간) 相合(상합)을 말하는데 갑기(甲己), 을경(乙庚), 정임(丁壬), 무계(戊癸) 합을 말한다. 化(화)의 眞格(진격)은 月令(월령), 時令(시령)을 얻고 化氣(화기)의 오행을 얻으므로 眞格(진격)이 된다.

 

(5) 照象(조상) = 照象(조상)은 丙日干(병일간)이 巳午未(사오미), 연월일(年月日)을 만나고 時上(시상)에 卯木(묘목) 一位(일위)를 만난다면 木火相照(목화상조)라 하여 아주 좋은 명이 된다. 壬癸日生(임계일생)이 申子辰(신자진)이 全部(전부) 있고  時上(시상)에 一位(일위)의 金(금)이 있다면 金水相照(금수상조)라 하여 大吉(대길)한 命(명)이다. 年干(년간)에 有照者(유조자)가 있어도 귀한 命(명)이다. 


(6) 返象(반상) = 月令(월령)에 用神(용신)이 있는데 時上(시상) 用神(용신)의  死絶處(사절처)가 있다면 取用(취용)하나 用(용)하지 않은 格(격)이 되어 返象(반상)이 된다. 返象(반상)이 太甚(태심)한 즉 大凶(대흉)하다. 예컨대 庚辛金(경신금)을 用神(용신)으로 하는데 時(시)에 寅(인)을 만난다면 寅(인)은 金(금)의 絶處(절처)가 되어 평생 주거 이동이나 직업의 불안정이 많고 뜻이 관철되지 않는다.

 

(7) 鬼象(귀상) = 鬼象(귀상)이란 七殺(칠살)이 변한 것을  말하는데 예컨대 秋節(추절)에 生(생)한 甲乙(갑을) 日干(일간)이 地支(지지)에 純金(순금)만 있음을 일컬어 鬼象(귀상)이라 한다. 鬼(귀)가 生旺(생왕)되는 運(운)에 吉(길)하고 鬼(귀)의 死絶鄕(사절향)은 忌(기)하며 身旺(신왕)하면 신체에 질병이 있고 身旺鬼衰(신왕귀쇠)하면  凶惡(흉악)의 명(命)이 된다. 身(신)과 鬼(귀)가 모두 강하면 군인, 경찰등 권력기관으로 발달한다. 身殺(신살)이 均停(균정)하면 용맹하고 刃類(인유)에 관한 業(업)으로 명리를 얻는다.


(8) 伏象(복상) = 伏(복)이라 함은 隱(은)하고 나타나지 않는 象(상)이다. 日干(일간)이 월령(月令)에 통하지 않고 타(他)의 地支에 伏藏(복장)되는 것을 말한다. 이 복상자(伏象者)는 他(타)의 후원을 얻어 發身(발신)하게 된다. 예컨대 寅午戌(인오술) 三合(삼합)이 전부 있는 壬日生(임일생)과 또는 午月(오월)에 출생한 壬日生(임일생)을 말하니 天干(천간)에 丁字(정자)가 없고 壬水(임수)가 無根(무근)하여야 한다.

 

午中(오중)에 丁火(정화)를 取(취)하여 壬水日干(임수일간)이 합하는 것이니 엎드린(伏) 형상을 象(상)하여 伏象(복상)이라 한다. 木火運(목화운)은 吉(길)하지만 金水(금수)운은 不吉(불길)하다. 生日(생일) 天干(천간)이 地支(지지)에 합되지 않고 破敗(파패)하며 기술이나 예술로 처세한다. 地支(지지)에 伏藏(복장)하여 도우는 神(신)이 있으면 好命(호명)이 되고 도우는 神(신)이 없으면 단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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