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부정선거와 싸우는 윤 대통령 운세를 본다 권우상 명리학자. 역사소설가. 극작가 삼국시대 손권의 수하에는 여몽이라는 장수가 있었다. 여몽은 용맹 했지만 지혜롭지 못하여 전쟁에서는 별로 공을 세우지 못하였다. 여몽은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교 근처에도 가보지 못했기에 학문적 병법을 배울 수가 없었다. 때문에 전쟁을 앞두고 손권이 장수들과 병법을 논할 때는 여몽은 기가 죽어 구석에 졸기 일쑤였다. 손권은 여몽에게 책을 주며 읽고록 권했지만 여몽은 항상 시간이 없다는 핑계를 됐다. 어느 날 손권은 여몽에게 말했다. “나는 매일 국가의 대사를 처리하면서도 시간을 쪼개 공부를 하고 있소. 그런데 그대가 책 읽을 시간조차 없다는 게 말이 되오? 용맹하지만 공부를 하지 않아 지략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큰 그릇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시오.” 손권의 말을 듣고 그제야 여몽은 병법을 알지 못하는 자신의 부끄러움을 느껴 군영으로 돌아간 후 밤낮을 가리지 않고 많은 책을 읽었다. 2년후 손권과 여러 장수들이 모인 자리에서 여몽은 막힘없이 병법을 늘어 놓았고 모두들 감탄하여 그를 쳐다보았다. 이처럼 여몽은 용맹하지만 무식했던 터이라 전쟁에 나가서는 별로 공을 세우지 못했다
권우상 명작 동화 = 어린 솔거 (제1회) 어린 솔거 신라 제30대 문무 임금님 때였습니다. 솔거의 아버지는 그림을 그리며 좁은 땅을 일구어 겨우 입에 풀칠을 하는 가난한 화가였습니다. 솔거 엄마는 나이 열 아홉이 될 때 솔거 아버지와 결혼해서 첫 아들을 낳았습니다. 이름은 흠거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10년 후에는 둘째 아들 솔거를 출산했습니다. 첫 아들을 낳고 오랫동안 아이가 없자 솔거 부모님은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 솔거가 태어난 것입니다. 솔거의 형 흠거는 20살이 되자 무예가 출중하여 임금님을 호위하는 장수가 되었습니다. 솔거는 태종무열 임금님이 죽기전에 양주(지금의 양산)에서 태어났는데 솔거가 세 살이든 어느 날이었습니다. 엄마는 어린 솔거가 깊이 잠들었다고 생각하고 잠을 깨울려고 솔거의 볼을 살짝 꼬집었습니다. 그러나 솔거의 얼굴은 이미 변해 있었고, 온 몸이 나무토막처럼 굳어 있었습니다. 엄마는 깜작 놀라 정신을 잃고 말았습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귀한 자식을 이렇게 허망하게 하루 아침에 잃어 버렸다고 생각하자 눈물이 소나기처럼 쏟아져 나왔습니다. 간밤에 별다른 아픈 모습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 무슨 이유로 죽었는지 기가 막혔습니다. 엄
칼럼 인간의 개인적인 빚을 합한 것보다 많다 권우상 명리학자. 역사소설가. 극작가 우리 사회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쾌락주의다. 특히 요즘 젊은 세대들은 힘든일은 하지 않고 쉽게 돈을 벌려고 하거나 부모의 은덕으로 편안하게 지내는 경우가 많아 미래가 걱정된다. 수주 물량이 넘쳐나는 울산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에서 일하는 대다수 근로자가 외국인 노동자란 것이 대표적이 사례다. 쾌락주의의 강도가 높을수록 인간성은 황폐해지고 경제성장은 정체상태에 머물게 된다. 쾌락주의는 과소비를 동반한다. 셋방에 살면서도 자가용을 굴리고 월셋방에 살면서도 값비싼 고급 음식점에 가서 외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쾌락주의의 대표적인 사례다. 원래 우리 민족은 부지런하고 근면성실 할 뿐만 아니라 착한 심성을 지난 민족으로 평가받아 왔다. 우리 조상들은 돈을 숭배하지 않았다. 선비들은 돈을 멀리 하였다. 청렴한 선비와 깨끗한 사람들은 세인들의 존경을 받았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 사회는 어떤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을 영특한 사람으로 인정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을 바보로 취급하고 근검절약 하는 사람을 보고는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이라고 비아냥거리기도 한다. 왜 이렇
권우상의 名作 poetry = 나는 세상을 모르고 살았었다 나는 세상을 모르고 살았었다 나는 세상을 모르고 살았었다 어릴 때에는 부모님 때문에 몰랐었고 청년 때에는 세상이 나를 모르게 했었고 중년 때에는 사랑이 나를 모르게 했었고 장년 때에는 가족이 나를 모르게 했었고 노년 때에는 눈이 어두워 몰랐었다 가끔 햇살이 내려 앉아 있는 넓은 길을 지날 때에는 높은 하늘에 떠가는 구름 한 점이 나에게 손짓을 하기도 했지만 나는 무심코 넘겼을 뿐 그 손짓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랐었다 그러나 내가 좁은 골목을 거닐 때에는 그 의미가 무엇인지 희미한 등불처럼 보이는 것이었다 물푸레나무가 깊은 물에서 동면(冬眠)을 하는 것은 보았지만 그 나무가 어떻게 겨울을 지내는지 나는 몰랐었다 분명한 것은 나와 그 나무가 같은 생명이라는 사실 삼륜차가 세상에 굴러다니고 있을 때 나는 가족을 실고 세상을 굴러다녀 보았다 그때 아내는 나의 운전 솜씨를 탓하며 내 대신 당신이 운전을 해 보겠다고 했었다 그때 나는 삼륜차를 몰고 세상에 나가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깨달았다 그리고 어떻게 가속 페달을 밟아야 하는지 고장난 자동차는 어떻게 수리해야 하는지 나는 그때서야 알았었다 고달
권우상 단편 역사소설 = 협객 장돌복의 지혜 (마지막 회) 협객 장돌복의 지혜 그러자 옆에서 보고 있던 장돌복은 장지항에게 눈짓을 했다. 이 사람이 범인이라는 암시를 한 것이다. 장지항은 곧 그 놈을 잡으라고 명령을 하고는 “ 네 이놈 ! 네 죄를 네가 알렸다 ! ” 하는 추상같은 호령이 내렸다. 그러자 그 농부는 “ 죽을 때가 되어서 내가 못된 짓을 했습니다 ” 하며 황소의 혀를 벤 것을 자백했다. 이 광경을 보고 마당에 섰던 아전들은 저마다 얼굴을 마주보며 “ 과연 우리 대장님은 귀신이시다. 어떻게 저렇게 알아낼 수 있단 말인가 ” 하고 칭찬이 자자했으나 어떻게 황소에게 물을 먹여서 황소의 혓바닥을 자른 범인을 찾아낸 것인지 궁금하기 이를 데 없었다. 포도대장 장지항(張志恒)은 범인 농부의 자백을 듣고 나자 “ 저 놈은 남의 물건일뿐 아니라 죄 없는 짐승의 혀를 베었으니 그 잔인함이 이루말 할 수 없도다. 그러므로 황소 값을 물은 뒤 곤장 오십대를 치고 석달동안 옥에 가두어 두어라 ! ” 하는 분부로써 사건의 판결을 내렸다. 장돌복이 모든 농부로 하여금 소에게 물을 먹이게 한 것은 아무리 말 못하는 짐승이라도 자기를 해친 사람을 보면 황소가 분명 알아볼
권우상 단편 역사소설 = 협객 장돌복의 지혜 (제6회) 협객 장돌복의 지혜 어느날 어떤 농부 하나가 포도대장 앞으로 소지(訴紙)를 올렸다. 그 소지 내용을 읽어본 포도대장 장지항(張志恒)은 난처한 표정을 지었다. 그 소지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 소인이 여러 해 동안 먹이는 큰 황소가 있사온데 어느 누구의 소행인지는 모르나 황소의 혀를 베어가서 꼴을 먹지 못해 죽게 되었사오니 밝으신 장군께서 그 범인을 잡으시어 죄를 다스려 주시고 소 값을 받게 하여 주시기 바람니다 - 장지항은 무척 해괴한 사건이라고 생각하면서 범인을 잡는다는 것이 쉽지 않아 어떻게 하나 궁리를 하고 있다가 지난 날 애첩인 향이(香伊)의 일로 대면한 장돌복이라는 인물이 문득 머리에 떠올라 포교(捕校)를 시켜 장돌복을 불렀다. 장돌복이라면 묘안이 있을 듯 해서였다. “ 소인을 불렀습니까 ? ” “ 의논할 일이 있어서 불렀다. 이 소지를 한번 보아라 ” 장지항은 장돌복에게 농부가 올린 소지(訴紙)를 보여 주었다. 소지를 읽고 난 장돌복에게 장지항은 “ 사건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아 불렀으니 좋은 방도가 없는가 ? ” 하고 묻자 장돌복은 “ 생각해 보면 묘안이야 있을 것이지만 그것이 적중할 것인지
2024년 12월 30일 현재 사주추명학자 권우상 프로필 ( 문학작품. 칼럼 총합계 67,898여 편 발표 ) ( 발표기간 1966년〜2024년 12월 30일 현재 58년 동안 ) ■ 成海 권우상(權禹相) 作家 프로필 ■ ▪ 日本國廣島市大須賀町で生まれた。 ▪ 사주추명학자. 역사소설가. 아동문학가. 시인. 극작가. 수필가. 칼럼리스트. ▪ 현재 경남뉴스. 구미일보에 칼럼 집필중. ▪ 현재 구미일보에 시. 시조. 동시. 동화. 소설. 희곡 등 문학작품 발표중. ● 경력 양산신문 객원논설위원 (전) 국제일보 논설위원 (전) 한국소비자신문 논설주간 (전) 경북종합신문 논설주간 (전) 포항경제신문 주필 (전) ▪ 작품활동기간 54년 (1966년∼2024년 8월 30일 현재) ▪ 문학작품 – 4만4천142여 편 발표 ▪ 칼럼.논단 – 2만3천756여 편 발표. 총 67,898여 편 발표 ▪ 대표작 : 장편소설 <봉이 김선달> <박혁거세> <말띠 여자> <실락원에서 복락 원까지> <여자는 세 번 태어난다> <겨울바다. 저 건너 또 하나의 풍 경> <발가벗은 여자> <파피야스에서 니르바나까지&
권우상 단편 역사소설 = 협객 장돌복의 지혜 (제5회) 협객 장돌복의 지혜 어느날 장돌복이 사는 집 이웃에 가죽신을 만드는(가파치) 상빈(常彬)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상빈은 미모(美貌)의 기생(妓生)에게 마음을 빼앗겨 한번 만나 운우(雲雨)의 정회(情懷)를 풀어 보는 것이 소원이었으나 상빈(常彬)의 처지로는 그 기생을 만나 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매일 혼자 마음만 태우다가 화류계에서 장돌복을 모르는 기생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장돌복의 힘을 빌어 연모(戀慕)하는 기생과 가까이 하려고 하였다. 그래서 상빈(常彬)은 장돌복의 집에 매달 가죽신 한 켤레를 만들어 보냈다. 여섯달 동안 가죽신 선물을 받은 장돌복은 아무 조건없이 받기가 민망하여 어느날 상빈의 집을 찾아 갔다. 상빈은 장돌복이 찾아오자 반갑게 상좌로 모시고는 이렇게 말했다. “ 이런 천한 가파치 집을 어쩐 일로 찾아 오셨습니까 ? ” 장돌복은 상빈의 안내로 방 한쪽에 자리를 잡고 앉아 이렇게 말했다. “ 나는 오늘 그동안 보내 온 가죽신 값을 갚으려고 왔습니다. 지금까지 나한테 보낸 가죽신 값이 모두 얼마나 되오 ? ” 상빈은 이 말을 듣고 놀라면서 “ 신 값이라니 당치도 않습니다. 돈을 받고자 만
권우상 명시 = 삐삐새 삐삐새 외로움을 달래며 나무 끝에 앉아 홀로 우는 새야 짝은 어디 두고 무슨 사연에 혼자 슬피 우느냐 묻어둔 그리움이야 천겁만겁(千劫萬劫) 구름 같지만 한(恨)이 깃든 소리에 잠든 고요가 눈을 뜬다 산계곡 흐르는 물줄기가 청아한 소리에 발걸음을 멈추고 햇살 부르는 꽃봉오리 애틋한 그리움이 서럽도록 가슴에 안긴다. ● 시작노트 인간은 본시 외로운 존재입니다. 그러나 외로움은 인간을 성숙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외로움을 벗삼아 자연과 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문득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짝 없이 홀로 사는 외로움은 비단 새와 같은 동물 뿐만 아니라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외로움을 이길 수 있는 한 마디를 전하고 싶습니다. (시인 권우상)
칼럼 내 목숨을 위해 남을 해치지 않는 삶의 원칙 권우상 명리학자. 역사소설가. 극작가 벤자민 프랭클린은 청년시절 자부심과 승부욕이 매우 강했다. 그는 해박한 지식과 논리적인 구변으로 상대방을 곤경에 몰아넣는 걸 좋아했다. 그래서 친구들은 그를 멀리하기 시작했고, 그의 인간관계는 좋지 않았다. 어느 날 프랭클린은 교수를 찾아가게 되었다. 무심코 교수의 집안으로 들어서던 프랭크린은 ‘쾅’하는 소리와 함께 머리를 감싸쥐며 비명을 질렀다. 키가 큰 트랭크린이 유난히 지붕이 낮은 집 안으로 들어서면서 머리 숙이는 것을 몰라 문틀에 머리를 부딪친 것이었다. 이를 본 교수가 싱긋 웃으며 이런 충고의 말을 던졌다. “이 보게, 이곳에 들어서자마다 교훈 하나를 잘 얻었구만, 살아가다 보면 때로는 머리를 숙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게, 자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걸세.” 여기서 큰 깨달음을 얻은 프랭클린은 사소한 일에도 승부욕을 불태우며 잘난척 하던 자신의 단점을 고치고 겸손함을 배우려고 노력했다. 덕분에 그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환영받는 사람이 되었고, 뛰어난 정치가가 될 수 있었다.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며 쉽사리 패배나 오류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혈기 왕성한 젊은이들이
권우상 단편 역사소설 = 협객 장돌복의 지혜 (제4회) 협객 장돌복의 지혜 기생(妓生)들은 더러워 못견디겠다는 듯이 침을 마구 뱉았다. 장돌복이 이가 많다는 소문이 삽시간에 퍼지자 찾아오는 기생(妓生)은 없었지만 그러나 모든 기생들은 호걸다운 사나이의 기질과 수려(秀麗)한 그의 모습을 잊을 길이 없어 무척 애를 태웠다. 그렇게 해서 여자들의 유혹을 물리치고 오르지 약한 사람의 편에 서서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었다. 어느날 장돌복은 술이 거나하게 취해 한양 한복판인 광통교(廣通橋)를 지나가고 있었다. 그런데 마침 옥교(玉轎) 하나가 지나가게 되었다. 그 옥교의 뒤와 좌우에는 계집종이 십여 명 따르고 있었다. 이때 옥교의 여부(옥교를 들고 가는 남자)는 장돌복이 술이 취해 큰 소리로 떠들면서 지나가는 것을 보고 “ 이놈아 ! 썩 물러서지 못할까 ? 이놈이 누구 앞에서 소리치고 불손 무례한 행동을 하느냐 ? ” 하자 장돌복은 눈을 크게 부릅뜨고 “ 니 놈 따위가 내 몸에 주먹을 대려 해 ? 이놈이 주먹깨나 쓰는 모양인데 니놈이 그런 용기를 낸 것은 이 옥교 안에 있는 사람을 믿고 그랬을 것이 분명하다 ! 아니 그러냐 ? 나는 니 놈 대신 이 옥교를 없애 버리겠다 !
칼럼 피부색 다른 인종은 어떻게 나왔을까? 권우상 명리학자. 역사소설가. 극작가 성서는 첫 인간 아담의 피부가 어떤 색이며 많은 색깔의 인종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구체적으로 언급은 없으나 몇 가지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 말하는 인종이란 유전될 수 있고, 그 집단을 독특한 인간형으로 분리하기에 충분한 신체적 특질의 특정한 결합을 특성으로 공유하는 인류의 한 구분을 의미하는데 인종들이 서로 결혼하고 생식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들이 실제로는 한 종류에 속하며 모두가 인간 가족의 구성원임을 알려 준다. 따라서 다양한 인종은 인류 가운데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이 중 한 가지 부면에 불과하다. 다양한 인종이 어디에서 나왔는가? 성서에 의하면 “하느님이 아담을 창조하시던 날에 그분은 그를 하느님을 닮은 모양으로 만드셨다.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 그 후에 그분은 그들을 축복하시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그들의 이름을 사람(인류)이라고 부르셨다. 하느님이 그들을 축복하시고, 하느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을 가득 채우고 땅을 정복하여라.” 하였다. 모든 인류는 첫 인간 부부인 아담과 하와의 후손들이며 어떤 인종들이 하나의 나라를 구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