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구미지청(지청장 윤권상)은 직업선택․취업고민 중인 구직자를 대상으로 ❶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과 구인난을 겪는 기업을 대상으로 ❷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❶「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은 AI 기반 잡케어(「Job care」)를 활용해 구직자가 희망하는 직업과 현재의 보유 역량 간의 차이를 분석하고, 1:1 심층 상담을 통해 중장기 관점의 경력개발로드맵 설계 후 단계적인 목표에 따라 직업훈련, 취업 의욕 고취 프로그램 등으로 적극 이행을 유도하여 취업역량을 제고하고 이후 적합일자리에 집중 매칭하는 종합 고용지원서비스이다.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는 2023년 3월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2024년 9월말까지 85명이 서비스에 참여하여 이중 83명이 경력개발계획수립(수립률 97.6%), 41명이 취업하는(취업률 48.2%) 성과를 거뒀다.
구직자 도약보장 패키지는 직업 진로선택을 고민하는 청년 구직자, 경력단절여성, 전직을 희망하는 중장년 구직자 등이 주요 서비스 대상이나 취업이 힘들어 고민 중이거나 경력개발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❶ 구직자 도약보장패키지 지원사례(경력단절여성)*
여행가이드를 꿈꾸었으나 여러 번의 좌절로 노동시장 진입을 아예 포기하고 집안에만 있던 A씨(만38세, 여)는 구직자 도약보장패키지 사업에 참여하여 직업선호도 검사 및 잡케어 분석을 통해 직업상담분야로 진로를 설정하는 경력개발계획을 수립 후 직업훈련 연계로 직업상담사 자격을 취득하는 경력개발계획 목표를 이뤘다. 또한 구미고용센터 취업디딤돌 프로그램*에 참여해 구직역량을 강화하고 이제 취업성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 취업디딤돌1(취업특가:서류․면접전형)→ 취업디딤돌2(이미지 메이킹)→ 취업디딤돌3(취업알선)
❷「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사업」은 기업의 근로조건·복지수준·채용여건 등 기업 특성을 진단 및 노동시장 정보 분석, 적합한 지원제도 안내 등 통합 컨설팅을 실시 후 맞춤형서비스와 집중 채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23년 8월에 시작한 기업 도약보장 패키지는 2024년 9월말까지, 13개사가 사업에 참여하여 일자리와 관련된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76명의 인력을 채용하였다.
특히, 구미 산업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업종 기업 지원을 위해 구미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 타 지역에서 구미산업단지내 사업장 신설기업을 주요 타킷으로 사업 설명회, 사업 수요조사 등을 실시해 구인애로기업이 기업 도약보장패키지 사업에 참여토록 했다.
또한, 기업의 구인애로 요인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구미시, 경상북도경제진흥원,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서부지사, 산업안전공단 경북지역본부 등 11개 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정책 사업을 연계하고 있다.
❷ 기업 도약보장패키지 지원사례(산업단지 사업장 신설기업)**
2022년 구미 국가산업단지에 사업장을 신설한 A사(본사: 충북 청주, 전자부품제조업, B사(본사: 서울, 방위산업)는 지역 내 인지도가 높지 않아 청년 청년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구미고용센터가 지역 대학과 연계한 기업 설명회 및 채용행사 개최 등 기업 인지도 개선, 채용대행 등 채용지원서비스 제공으로 A기업은 51명, B기업은 7명의 인력을 채용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구직자는 구미고용센터 전화(☏ 054-440-3317, 3396) 또는 방문하여 문의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윤권상 고용노동부 구미지청장은 “지역의 일자리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과 구직자가 어려움을 해소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