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평생학습원(원장 박영일)은 12월 23일(금) 오전 10시 30분 구미시평생학습원 1층 학습상점에서 6개 공동체 마을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인문마을공동체 조성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인문마을공동체 조성사업에 선정된 인문마을공동체 5개소와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인 경북행복학습마을공동체 1개소가 지난 1년간 활동 내용과 성과를 전시하고 참여자들과 공유하여 인적자원 및 마을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마련되었다.
인문마을공동체 조성사업은 인문학을 매개로 지역주민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구미형 인문도시 조성을 위해 마을공동체가 스스로 계획을 세워 마을리더 양성프로그램, 마을가꾸기, 마을축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또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은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도내 4개 평생학습도시(포항시, 구미시, 상주시, 경산시)와 컨소시엄형으로 공동추진하여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올해 사업을 마무리하는 자리를 통해 마을공동체(△형곡동 금호어울림포레1차(나!누!자! 학습마을)△진평미래타운(숲속인문마을공동체)△무을면 무등1리(소소대락)△선산읍 생곡리(푸른동네솝실)△황상동(황상동 고분기록단)△해평면 낙성리(경북행복학습마을))의 활동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특히 마을별 활동 성과물을 전시하여 눈으로도 즐길 수 있게 마련하였다.
한편, 구미시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인문도시 조성을 위해 매년 인문마을공동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마을별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고 하나의 마을이 아닌 마을과 마을을 이어 서로 간 교류를 통해 큰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