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특집/연재

경주세계엑스포2007 이모저모

방콕·경주 세계문화엑스포 ‘가시화’
3일은 경주엑스포 ‘구미시 문화소개의 날

 
방콕·경주 세계문화엑스포 ‘가시화’
태국 문화부 실무담당관 일행 26명 경주엑스포 방문
“시설규모와 행사내용 놀라워… 지방정부 역량 대단”
“태국정부 내 방콕·경주엑스포 준비기구 연내 구성”

태국 문화부 관계관들이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을 사전답사 차 방문하는 등 (가칭) ‘방콕·경주 세계문화엑스포’ 추진이 가시화 되고 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 조직위원회는 2일 태국 문화부의 우루사야(Urusaya) 방콕·경주 세계문화엑스포 실무담당관과 피타콘(유령가면) 축제로 유명한 단사이 시(市) 썬티팹(Suntipap) 시장을 비롯한 문화부 관계자 등 26명이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들 태국 방문단은 월드 B-boy페스티벌 ‘갬블러’ 공연, 세계공연예술축제에서 중국, 러시아 공연을 관람하고 토우대장 차차, 백남준 특별전, 경주타워까지 공연, 입체영화, 전시 등 10여개의 프로그램을 관심 있게 차근차근 둘러봤다.

우루사야 방콕·경주 세계문화엑스포 실무담당관은 “방콕·경주엑스포의 컨셉을 잡기 위해 경주엑스포 행사기간 방문했다”며 “시설규모와 행사내용이 예상보다 훨씬 크고 다양해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떻게 중앙정부도 아닌 지방정부가 이렇게 큰 규모의 행사를 준비할 수 있었냐”며 감탄했고 “연말 쯤 태국 문화부 내에 방콕·경주 엑스포 준비기구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썬티팹 단사이 시장은 “지난해 태국 문화부 관계자들과 캄보디아에서 열린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6을 관람했었다”며 “한국이 앙코르와트에 가서 사상초유의 행사를 벌인 것도 대단하지만, 이곳 역시 세계의 문화를 한자리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적인 페스티벌”이라고 방문소감을 피력했다.

경주엑스포 조직위 관계자는 “경주엑스포에 대한 태국 정부의 관심이 상당하고 이메일로도 많은 문의를 해오고 있다”며 하지만 “조직위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한 후 방콕·경주 엑스포에 대한 국제행사 심의위의 승인절차를 거친 후 그 다음 일정을 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조직위가 캄보디아 정부와 공동개최한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동남아에서 폭발적인 호응을 얻자 태국 문화부가 올해 초 조직위에 공동 개최를 요청했고, 지난 5월 조직위는 태국정부와 2009년 방콕에서 방콕·경주 엑스포를 개최하기로 잠정합의 한 바 있다.


경주엑스포 ‘대학생 춤 페스티벌’ 팡파르
3일~21일 엑스포문화센터 앞 특설무대 … 12개 팀 200여명 참가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 대학생 춤 페스티벌’이 ‘천년의 빛, 천년의 창’이라는 주제로 10월 3일부터 오는 21일까지(매주 수~일) 엑스포문화센터 앞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대학생 춤 페스티벌’은 전통과 현대의 접목, 문화 세방화(세계화와 지방화의 합성어, 한국 문화와 전통을 세계화시키되 정체성은 유지하는 것)를 기치로 한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지역문화예술의 활성화와 관람객에게 색다른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기획 했다.

이번 춤 페스티벌에는 동국대, 영남대, 계명대 등 지역 5개 대학 12개 팀 200여명이 참여해 한국·현대·생활·실용·창작무용 등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춤판을 벌이며 관람객을 춤의 성찬으로 초대한다.

3~7일 열리는 첫 번째 무대는 영남대 ‘생명의 소리’(현대무용), 계명대 ‘천년의 꿈’(한국무용), 대구가톨릭대 ‘창안의 삶, 창밖의 삶’(생활무용), 영남대 ‘선유락’(한국무용)으로 꾸며진다.

10일~14일 두 번째 무대에는 계명대 ‘도시 속 풍경’(현대무용), 대구가톨릭대 ‘2007 저편, 낭만의 빛’(발레), 동국대 ‘신라의 축제’(한국무용), 영남대 ‘천년의 향기’(발레)가 올려 진다.

17~21일 마지막 무대는 대구가톨릭대 ‘빛과 창’(현대무용), 계명대 ‘버리고 떠나기’(발레), 대구가톨릭대 ‘비천무’(한국무용), 대구예술대 ‘천년의 유혹’(실용무용)이 장식한다.

각 대학 팀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4시10분까지 번갈아 가며 1일 2회 30분씩 공연을 펼친다.
조직위 관계자는 “패기 넘치는 대학생들이 펼치는 이번 춤 페스티벌은 순수무용과 대중무용이 실험적으로 접목된 독창적인 무대”라며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한국적이면서도 참신한 공연의 맛을 느끼게 하는 춤의 향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행사부 공연팀 054)740-3022


젊고 활기찬 도시 ‘테크노폴리스 구미’
3일은 경주엑스포 ‘구미시 문화소개의 날’
다양한 구미 문화와 지역특산물 선보여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 구미시 문화소개의 날’ 행사가 10월 3일 오후 1시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구미시 문화소개의 날에서는 남유진 구미시장, 김성조 국회의원, 전인철 구미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유관기관 단체장과 구미시민 500여명, 일반 관람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구미시의 독특한 문화가 선보이게 된다.

이날 행사는 남유진 구미시장의 ‘구미시의 날’ 선포이후 경주타워 앞에서 시립합창단과 성악가들의 공연, 영산무용단의 한국무용, 구미댄스스포츠팀의 벨리댄스, 문화원풍물단의 모듬북 공연, 중요무형문화재 ‘발갱이들소리’ 공연 등으로 엑스포 관람객들에게 구미시를 알리는 다채로운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또한 입구에는 전통차 시음코너가 개설되고 방울토마토, 멜론, 밤고구마 등 특산물을 일반관람객들에게 전시, 판매할 예정이다.
문의 : 행사부 행사기획팀 054)740-3016


단체관람객 몰려 … 게이트 20분 일찍 개방

10월 2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은 아침 일찍부터 입장하려고 줄을 선 어린이, 학생 단체관람객들로 평소보다 20분 일찍 인 오전 8시40분에 게이트를 열었다.

학생 단체관람객은 경주 동천초(1천720명), 대구 오성중(1천200명), 포항 기계중고(1천130명), 포항 오천초(980명), 대구 경복중(780명), 경주 용강초(720명), 포항 청림초(670명), 경산여자전산고(542명), 경산 자인여중(408명), 부산 인제유치원(204명), 합천여중(230명) 등 오전에만 1만5천여 명이 입장했다.


외국인 관람객들 “Very Good!”

10월 2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2007에는 단체관람객 뿐 아니라 외국인 관람객의 발길도 이어졌다. 외국에서 온 관광객들은 여기저기서 사진을 찍으며 일행들과 어울리는 모습이었다.

백결공연장에서 공연을 보고 나온 스캇 코어(Scott Core.36.미국 플로리다)씨는 “경주엑스포에 와서 ‘헬로(Hello)’와 ‘나이스 투 미트 유(Nice to meet you)’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며 “경주엑스포 방문은 처음이지만 시설이 잘돼 있고 공연도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일행 중 스캇 코어의 아내 최혜영(30) 씨는 “경주엑스포는 세계 곳곳의 문화를 접할 수 있어 참 좋다”며 “가족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려줄 수 있어 보람 있었다”며 소감을 말했다.

엑스포문화센터 앞에서 걸어 나오는 앨리슨(Allison.26.여.캐나다)씨는 “‘그레이트(대단하다)”를 연발했다. 그는 “‘토우대장 차차’를 보느라 오래 기다렸지만 애니메이션이 웅장하고 섬세하며 감정이 잘 표현된 것 같다”며 “다시 보고 싶을 것”이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 올렸다.

엑스포 방문은 처음이지만 공연과 영상관람 등이 많아 즐겁다는 그녀는 환한 웃음을 지으며 다음 장소로 이동했다.


청송군 문화 소개의 날, 체험행사 인기

10월 2일 오전 10시 소공연장에서는 오창민 청송군수 권한대행과 정우기 청송군의회 의장, 백상승 경주시장 등을 비롯한 관람객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송군 문화 소개의 날’이 열렸다.

푸르고 깨끗한 친환경 농업의 메카인 청송군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한 이 행사에서 4인조 밴드 ‘제임스’의 경쾌한 음악과 신나는 식전공연에 분위기는 무르익었다.

이날 오창민 청송군수 권한대행은 인사말에서 “청송 주왕산을 많이 방문해 주시고 사과도 많이 드세요”라며 홍보한 뒤 “경주엑스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식후에는 경주타워 앞에서 다듬이연주, 벨리댄스, 사물놀이 등의 공연을 펼쳐 행사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행사장 입구에는 사과, 고추, 파프리카, 꽃돌 등 특산품이 전시·판매됐고 짚풀문화 전시체험, 옹기 백자체험행사, ‘추억의 새총놀이’ 등 체험행사가 줄이어 관람객들을 즐겁게 했다.
관람객 중 청송군의 날 체험행사에 참여한 김태언(15.대구 시지중 2학년) 양은 “평소 청송사과가 유명한 줄은 알았지만, 백자, 옹기 짚풀 공예를 보니 참 신기하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