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 대구경북연수원(원장 이명선)은 지난 9월 18일 대구경북연수원에서 지역 스타트업의 중국 및 베트남시장 진출을 위해 『왕홍초청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진공 경북 및 대구 청창사 입교기업과 졸업기업, 경북대 등 지역대학 창업보육센터 기관지원기업과 중진공 온라인수출사업 참여기업 등 20개사가 참여하였다.
라이브커머스 진행을 위해 약 3개월간의 마케팅교육 및 중국어 등 상세페이지 제작지원 등 사전준비와 함께, 중국 왕홍 2명 및 베트남 1명을 초청하여 뷰티, 푸드, 리빙 등 업종별로 부스를 구성하여 ‘타오바오’ 등 플랫폼으로 실시간 홍보 및 판매가 진행되었다.
이명선 중진공 대구경북연수원장은 “중국 시장은 왕홍으로 대변되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이 주도하여 규모나 이용자가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지역 스타트업의 브랜드 홍보 및 진출에는 최적화된 마케팅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올해는 점차 커져가는 베트남 시장을 추가하였다. 앞으로도 지역대학, 유관기관들과 함께 지역 스타트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왕홍초청 라이브커머스는 2022년부터 지역스타트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형 온라인 라이브커머스사업으로 시작되었으며, 실시간 홍보 및 판매뿐만 아니라 판매성과에 따라 추가 판매 진행, 판매상품에 대한 고객관리(A/S, 추가구매 등) 등도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