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10.9℃
  • 흐림강릉 9.2℃
  • 흐림서울 12.4℃
  • 흐림대전 10.9℃
  • 흐림대구 10.8℃
  • 흐림울산 10.3℃
  • 흐림광주 13.2℃
  • 흐림부산 11.5℃
  • 흐림고창 13.3℃
  • 구름많음제주 15.1℃
  • 흐림강화 11.3℃
  • 흐림보은 10.6℃
  • 흐림금산 10.5℃
  • 흐림강진군 12.4℃
  • 흐림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2℃
기상청 제공

문화ㆍ예술

엄마와 함께 읽는 명작 동화 = 나를 사랑해 주세요

 

 

 

엄마와 함께 읽는

 

권우상 (權禹相) 명작 「동화」

 

 

나를 사랑해 주세요

 

 

나는 바다입니다. 한자로는 성은 해(海)구요, 이름은 양(洋)입니다. 그래서 해양이라고도 부릅니다. 나는 사람들의 생활 터전이며, 각종 물고기들의 보금자리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어떤 사람은 나에게 와서 고기를 잡기도 하고 큰 짐을 배에 가득 싣고 멀리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무리 큰 짐이라도 배에만 실어주면 나는 세계 어느 나라든지 가고 싶은 목적지까지 거뜬히 옮겨다 줍니다. 특히 여름이면 많은 아이들이 엄마랑 아빠랑 함께 나에게 와서 즐겁게 놀면서 수영도 하고 바나나 보트를 타면서 나의 품안에서 즐거움을 만끽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나 나는 내가 태어나기를 잘 했구나 하는 생각을 하는데, 그럴 때마다 나는 은빛 같은 하얀 모래를 깔아주고 갈매기들을 불러 모아 아이들과 같이 즐겁게 놀게 하면서 장난감으로 조개껍질을 아이들에게 주고 해님에게 따뜻한 햇살을 덤북 덤북 안겨주는 나를 보면서 노는 모습을 보면 내가 바다이기를 잘 했구나 싶습니다.

하지만 나를 미워하는 분도 더러 있습니다. 나에게 쓰레기를 퍼붓고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를 끼얹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나는 몹시 짜증이 나지요. 내가 그분들에게 잘못한 것도 없는데 말입니다. 그래서 제발 나에게 그런 짓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그분들에게 드립니다. 물론 사람들이 다 그렇다는 건 아니구요, 일부 그런 분들이 있기에 하는 말입니다. 내가 건강해야 여러분들의 삶이 건강해 집니다. 그런데 요즘 나에게는 큰 걱정이 하나 생겼습니다. 가끔 태풍이 몰아쳐서 나를 몸씨 힘들게 하는 것도 있지만 그것보다도 지구가 따뜻해지면서 내 몸의 온도가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내 몸에 열이 높아지면 남극과 북극에 있는 빙하가 녹게 되고, 그렇게 되면 나의 몸이 뚱뚱하게 커져서 땅에까지 올라가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내 몸이 커진만큼 내가 땅을 차지하는 면적도 넓어지고, 그것은 결국 여러분들이 사는 땅이 좁아지는 것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내 몸에 열이 높으면 열을 식혀야 하기 때문에 큰 바람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사람들은 태풍이라고 합니다.

여름에 날씨가 더워 여러분의 체온이 올라가면 선풍기 앞에서 바람으로 체온을 식히는 이치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내 몸의 온도가 올라가면 큰 바람이 있어야 하기에 땅에 사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사는 집도 날아가고 나무가 쓰러지고, 동네가 온통 물바다가 됩니다. 때로는 땅 전체가 물바다가 되기도 하고 농작물이 쓰러지고, 과일이 떨어지고, 둑이 무너져 강물이 범람하여 마을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재앙은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생기는 것이고, 지구온난화는 땅에 사는 여러분들이 무분별하게 산에 나무를 잘라 내거나, 공장에서 폐수를 쏟아 내거나, 많은 자동차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등으로 환경을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결국 여러분들이 저지른 환경오염은 지구온난화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아 결국 내 몸집은 더 커지게 되고, 내 몸이 커지면 낮은 땅에도 내가 가야 하니 나보다 낮은 땅에 사는 분들은 살 곳을 잃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어주는 나무를 많이 심고, 숲을 보호해야 하고, 오존층 파괴라는 문제는 프레온 가스가 들어 있지 않는 물질을 주로 쓰야 합니다. 환경오염의 심각한 문제는 지구촌 특정 어느 지역에 사는 사람들만 노력해선 안되고, 지구촌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나는 산성비를 가장 싫어합니다. 이런 비도 역시 땅에 사는 사람들이 환경을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산성비를 내가 맞으면 나쁜 병에 걸리게 되고, 내가 병이 생기면 내가 기르고 있는 물고기들을 여러분들은 잡을 수가 없어 식탁에도 맛있는 물고기 반찬이 올라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내 몸이 건강하고 병이 없어야 고등어, 갈치, 참치, 가재미, 멸치, 소라, 굴, 김, 미역 등 여러가지 맜 있는 음식을 사람들의 식탁에 올려 놓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 주기 바람니다. 특히 내가 병에 걸리면 물고기를 기를 수가 없게 되니 물고기를 잡아서 가족들의 생계를 이어가는 어민들은 살아갈 길이 막막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어민을 아빠로 둔 아이들은 아빠가 돈을 벌수 없으니 살아가는데 어려움이 많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땅에 사는 사람들은 내가 건강하게 병에 걸리지 않도록 평소에 잘 보살펴야 줘야 합니다. 즉 내가 건강해야 나에게 와서 일을 하는 여러분들도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그렇게만 해 준다면 나는 반드시 여러분들에게 보답을 할 것입니다. 산성비는 조그마한 일 같지만 생각지 못할 일이 일어날 수 있는 물질입니다. 산성비는 나무를 말라죽게 하고, 사람들이 이런 비를 맞으면 머리의 색깔이 변하고, 심한 설사를 하는 일들이 종종 일어납니다. 이런 산성비의 주범은 자동차나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 때문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산성비의 피해가 일어나고 있을 것입니다. 산성비는 나에게만 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땅에 내리면 농작물이 말라죽게 되고, 내가 산성비를 맞으면 병에 걸려 물고기를 기르지 못하게 됩니다. 혹여 기른다 해도 그 물고기 역시 병에 걸리기 때문에 병에 걸린 물고기를 여러분들이 먹는다면 배탈이 나거나 병에 걸리게 됩니다. 물론 나를 괴롭히는 물질은 산성비 뿐만 아닙니다. 병으로 말하면 산성비는 그래도 괜찮은 편이지요. 나를 가장 힘들게 하고 나에게 고통을 주는 것은 사람들이 버리는 온갖 쓰레기들 입니다. 여러분들! 모두 한번 생각해 보세요. 누가 당신의 집에 쓰레기를 자동차에 가득 실고 와서 버린다고 합시다. 당신은 얼마나 고통스럽겠습니까. 따라서 쓰레기를 뒤집어 쓰고 고통스럽게 살아야 하는 나를 생각한다면 절대로 나에게 와서 쓰레기를 버리면 안됩니다. 나도 살아야 하는 생명체입니다. 문제는 일부 사람들이 나를 생명체로 인식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도 생명체입니다.

사람들이 나에게 버리는 물질에는 가축 분뇨도 있고, 심지어는 사람의 똥도 있습니다. 이럴 땐 나는 정말 죽고 싶은 생각뿐입니다. 여러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만약 이 해양(바다)이가 죽어서 없어진다면 물고기를 잡아서 살아가는 어민들은 어디에 가서 물고기를 잡을 것이며, 굴을 기르고 김을 양식하는 어민들은 또 어디에 가서 굴을 기르고 김을 양식하겠습니까? 강이 있다구요? 내가 있어야 강이 있지 내가 없으면 강도 없습니다. 내가 없으면 강물은 땅으로 흘러 들어가 땅을 온통 진흙탕으로 만들 것입니다. 다행이 나를 사랑해 주고 내가 병이 들면 고쳐주는 사람들이 많이 있고, 나를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애써 주고 나를 지켜주는 사람들이 있어 오늘도 나는 건강하게 삽니다. 그래서 나를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들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이 세상에는 좋은 사람도 있고, 나쁜 사람도 있는 것처럼 이 세상에는 나를 사랑해 주는 사람도 있고, 나를 미워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더 많아 보입니다. 가끔 나에게 와서 내 몸에 병이 있는지 진찰을 해 주고 조그마한 병이라도 있으면 곧바로 치료해 주는 좋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볼 때마다 나는 눈물이 나도록 고마워 합니다.

한 해가 가고 새해가 오면 많은 사람들은 나를 찾아옵니다. 평소에 나에게 와서 물고기를 잡아서 살아가는 어민들은 더 많은 물고기가 잡히도록 해 달라고 두 손을 모아 기도하며, 풍어제를 올리고 굴을 기르는 어민들 역시 더 많은 굴이 병들지 않게 잘 자라도록 해 달라고 나에게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럴 때는 나도 더 많이 물고기를 길러서 여러분들에게 드릴려고 합니다. 특히 멸치잡이 어민들은 나에게 제사를 올리는데 참여하는 어민들의 수도 많지만, 지극한 정성에 감동하여 나는 눈물이 날 정도로 고마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그런 어민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많은 멸치를 다 잘 길러 놓았다가 배에 가득 싣고 가도록 해 줍니다. 그런 나의 노력을 여러분들이 아신다면 나를 미워하지 마시고, 늘 나를 고맙게 생각하면서 내가 건강하게 살도록 보살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나에게 와서 멸치, 참치, 갈치, 정강이, 고등어 등 맛있는 물고기를 배에 가득 싣고 육지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면 어민들의 마음도 호뭇할 것입니다.

나는 내가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간다면 더 많은 물고기와 미역, 다시마, 등 영양가 높은 먹거리를 길러서 여러분들에게 덤북 덤북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무겁고 많은 짐이라고 배에 실어 놓기만 하면 세계 어느 곳이든 여러분들이 원하는 곳으로 날라다 드릴 것입니다. 이처럼 고마운 일을 하는 나를 여러분들은 미워하지 말고 나를 사랑해 주기 바랍니다. 나를 힘들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의 아름다운 모습은 어질고 착한 대한민국 국민의 마음이요, 나의 씩씩한 모습은 다른 나라의 침략을 거뜬히 이겨낸 우리 민족의 끈기이며, 희망입니다.

나는 늘 말이 없습니다. 말 없이 여러분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는 것이 나 입니다. 나는 여러분의 무한한 자원의 보고이며, 미래의 희망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나를 아끼고 사랑해 줘야 나도 넓은 가슴을 열어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들을 지켜줄 것입니다.

내가 더욱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나를 잊지 말자고 정해 놓은 날은 5월 31일입니다. 대한민국이란 작지만 똑똑한 나라에서 나와 관련된 산업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나에 대한 국민의 생각(사상)을 고취하며, 관계 종사원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행사를 개최하는 대한민국의 기념일입니다. 여기에 대해 나는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내가 더욱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나를 지켜주고 나를 보살피는 파수꾼이 있다는 것입니다. 나에게는 대한민국을 지켜주는 해군이 있습니다. 나는 해양국가 대한민국의 웅대한 자랑입니다. 나는 언제나 사랑이 물결처럼 넘실댑니다. 나에게는 당나라 침입도 임진왜란도 물리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만일 내가 없었다면 이순신 장군님도 임진왜란을 물리치지 못했을 것입니다. 나는 아이들의 엄마와 같고, 어민들의 고향 같은 곳입니다. 나의 한글 이름은 바다이고, 한자로 쓰면 해양(海洋)이라고도 합니다. 누구든지 이 해양이를 힘들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힘들게 살면 여러분들의 삶도 힘들어 집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삼면에는 내가 있습니다. 한반도 삼천리 금수강산은 내가 두 팔로 보듬어 안고 있어 대한민국은 더욱 아름답습니다. 내가 아름다워야 대한민국이 아름다워집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나의 이름은 ‘해양’입니다. ‘바다’라고 합니다. 새해 아침에 내가 사는 울산 간절곶에 오시면 지구촌 땅보다 수천 배 크고 무거운 태양을 내가 번쩍 들어 올려 아름다운 새해 첫날의 찬란한 태양을 여러분들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를 사랑해 주는 거 잊지 마세요.

 

 

- THE END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