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뉴스와인물

【김하수 청도군수 - 갑진년 신년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청도군민 여러분 !

그리고, 600여 동료 공직자 여러분 !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갑진년은 푸른 용의 해입니다. 용은 희망과 성취, 용맹과 지혜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새해 희망찬 기운이 군민 여러분께 깃들길 바라며,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청도 군민 여러분 !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물가와 고금리의 영향으로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시기에 올해 경제전망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위기는 늘 있었지만 중요한 것은 당면한 상황이 아닌 어려움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입니다.

 군민과 함께이기에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품고, 다가오는 시련을 슬기롭게 대처하며 나아갈 것입니다.

 

 아울러, 경기 위축으로 군민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더 세심하게 민생을 살피고, 취약계층은 더 촘촘하고 두텁게 지원하겠습니다.

  2024년은 ‘새로운 길을 열어 미래를 창조하자’는 ‘개신창래(改新創來)’의 자세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도시 청도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열심히 달려 나갈 계획입니다.

 

 올해는 군민과의 소중한 약속인 공약사업과 군정 역점사업 추진의 가속도를 높이고 평생학습 행복도시 조성, 문화예술관광 허브도시 조성, 농업 대전환, 지역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군정추진에 군민들의 바램과 희망을 담아 눈부신 변화와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 빠르게 군민들의 생활 속으로 돌려 드릴 수 있는 해로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청도 군민 여러분 !

  2024년도 본예산은  6,064억 원으로 전년 예산대비 44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라는 민선 8기 군정목표를 이끌 5대 비전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는 다음과 같은 7대 분야를 중심으로 군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미래를 향해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 행복도시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평생교육 5개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청도 인적자원개발 학과를 본격 운영합니다. 더불어 행복 아카데미와 여성대학원을 개강하고, 청도 온누리대학과 마을행복학습센터를 확대 운영하며, 전 읍면에 작은 도서관을 조성하여 평생교육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혁신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군민 의식을 선진화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청도군의 100년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를 위해 명문대 진학을 지원하기 위한 인재양성원을 운영하고, 청소년 국제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더불어 작고 강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생태계를 구축하여 청도를 명품교육의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문화예술관광의 허브도시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현재, 386억 원 규모의 청도 생활문화복합센터 건립을 위한 행정절차를 꼼꼼히 추진 중이며, 이 센터는 700명의 관객을 수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술인 창작공간 조성 또한 금년에 착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치유관광의 새로운 역사를 쓸 산림치유 힐링센터, 청도의 빼어난 풍경을 즐기기 위한 성곡댐 생태관광벨트 조성, 자연 속에서 짜릿한 어드벤쳐를 경험할 수 있는 롤러코스터 짚라인 조성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추진 중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대규모 위락단지와 종합 레포츠 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투자유치 등 삼청의 고장 청도를 전국 최고의 관광명소로 만드는 기초를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역 문화자원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특색있는 관광콘텐츠를 개발하여 청도읍성 내 전통 놀이공간을 조성하고, 청도 신화랑풍류마을의 환경을 개선하며 풍월관을 건립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등연지 경관 조성 사업을 통해 청도 관광 9경의 즐길 거리를 더욱 확충하겠습니다.

 

  정월대보름 축제와 청도반시 축제 및 세계 코미디 페스티벌 등 우리 군 축제의 질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하여 문화와 예술이 융성하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청도를 문화관광예술의 허브 도시로 발전시켜 1,3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끌어들이고, 우리 군 전체를 아름답게 조성하여 울림이 있고 멋스러운 청도를 만들겠습니다.

 

셋째, 미래를 준비하는 농업 대전환으로 부자농촌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현재 농촌은 인구 유출 및 고령화로 인한 일손 부족 문제, 농산물의 가격불안과 농업소득 감소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농업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대규모 친환경 명품 쌀 재배단지를 조성하고,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과실 전문 생산단지 조성을 확대하며, 스마트 영농체계를 구축하고, 신소득 작목 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 등을 통해 농산물 생산 다변화로 2배 이상의 농가 소득 창출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농산물 가공·창업 지원,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 경쟁력 강화, 농축산물 가격 안정 기금 운용 활성화를 통해 농업인이 땀 흘려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동시에 스마트 강소농 육성, 농업인 경영 마케팅 교육 등 농가 맞춤형 교육을 통해 농업 전문성을 강화하고, 국제 농업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여 차세대 농업 리더 양성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촌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농업인력 숙소 건립은 올해 실시설계 착수를 목표로 행정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귀농 1번지 청도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귀농 귀촌 유치 지원사업과 청년 농업인 육성 지원사업도 함께 내실 있게 추진하여, 청도군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넷째, 다 함께 행복을 누리는 따뜻한 복지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고령화 비율이 높고 진행 속도가 빠른 우리 군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르신들에게는 활기차고 안전한 여가 활동을 지원하며,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제공과 경로당 환경을 개선하고 행복 도우미 사업을 포함한 노인복지 서비스 및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생활문화 거점 공간인 청도 드림생활봉사센터는 금년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공사 중이며, 보훈 가족에 대한 예우, 장애인의 생활안전과 사회참여 확대, 맞춤형 보육환경 조성 및 청소년 역량 강화, 다문화가족 사기진작을 위한 다양한 시책 추진 등을 통해 모두가 평등하고 차별이 없도록 군민을 잘 보듬는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군민 건강 보장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보건소의 이전신축을 올해 본격적으로 착공하고, 농업인 재활사업 지원확대, 청도 외래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를 운영하여 지역 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매안심센터의 운영 내실화와 감염병 예방 및 감시체계 강화를 통해 선진 보건 인프라를 구축하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출산시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아이를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군민 모두가 상생하는 활기찬 경제도시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어 군민들이 직접 느낄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기위해 청도자연드림파크 조성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이는 7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의 젊은이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유수 기업을 유치하고 공장설립에 필요한 원스톱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동시에 취업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 창출도 내실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 상권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전통시장 시설을 개선하고 확충하며,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자생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특색을 살린 청도만의 먹거리촌을 조성하여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여섯째, 골고루 잘사는 균형 있고 조화로운 미래도시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명품 전원주택단지‘청도 인터내셔널 유 빌리지’조성과 지역활력타운 조성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은퇴자와 청년층의 이주를 유도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조성 사업 추진 또한 가속하여 어디서나 살기 좋은 청도 시대를 실현하겠습니다.

 

  미래형 도시 디자인과 도시재생, 농촌협약, 농어촌 취약지역의 생활 여건 개조, 청도천변 공원 조성, 유휴자원 활용 등 원도심과 농촌에서의 활력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어디서나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청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어린이 물놀이터 빛나래 상상마당과 풍각면 복합체육센터 건립을 신속히 추진하여 군민들에게 건강증진과 여가 활동의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발전의 핵심과제인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을 강화하겠습니다. 청도 매전에서~울주 상북까지 이어지는 도로 개설은 제6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되어 빠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범곡네거리에서 모강교차로까지 국도를 확장하고, 청도역의 고객 편의시설을 확충하며,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고 대중교통 광역 환승 체계를 구축하는 등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가속화 하겠습니다.

 

  군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과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확대하며, 가축분뇨 공공 처리시설을 설치하여 악취로부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연료비 혜택을 확대하고, 노후 상수도관 정비사업을 확대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군민들에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청도군 하수도 정비 중점 관리 사업을 통해 자연이 그대로 남아 있는 삼청의 고장, 청도의 명성을 이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첨단기술로 행복을 지키고, 군민이 함께하는 모두의 청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군민이 체감하는 안전한 청도를 만들기 위해 재난 예방 및 위기관리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디지털 기반의 노후·위험시설 안전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며, 안심귀가 거리를 조성하고 노후 CCTV를 교체하고, 군민 안전 보험을 지원하는 등 군민 안전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자연 친화적이고 안전한 하천을 정비하기 위해 동창천 정비사업, 풍수해 생활권 종합 정비사업, 하천 재해예방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기후변화 위기와 자연재해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군민이 참여하고 누리는 군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중요한 정책 결정 과정에서 군민들과 충분한 소통과 토론을 거쳐 군민들의 목소리를 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비전 2040 청도군 중장기 발전계획을 금년에 마무리하고,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활성화하며, 군민 편의를 위한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을 확대 운영하고, 민원인용 북카페 설치, 고객 맞춤형 인허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과 공감을 바탕으로 군민 곁에서 늘 함께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4만 5천여 군민은 청도의 변화와 혁신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청도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한 부단없는 노력을 통해 군민의 삶이 한층 더 전진되도록 노력해야 할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2024년 새해에도 군민들 곁으로 다가가 소통하며 ‘청도를 새롭게, 군민을 힘나게’ 하기 위해 힘차게 달리겠습니다.

  군민들의 눈높이와 상식에 맞는 ‘공정과 형평’의 행정으로 신뢰받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도 소망하시는 많은 일들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여러분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2일

청도군수 김하수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