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우상 명리학자의 인간의 운명 - 개두와 절각

  • 등록 2017.05.30 22:09:29
크게보기

 



권우상(權禹相) 명리학자의

 

    인간의 운명

 

 

 

개두(蓋頭)란 위에서 덮었다는 말로서 천간(天干)에서 지지(地支)를 극()하는 것이다. 가령 목()의 운을 기뻐하는데 경인(庚寅), 신묘(辛卯)를 만나서 천간(天干)이 지지(地支)를 금극목(金剋木)하여 길()함을 공제하여 버린다. ()의 운을 기뻐하는데 임오(壬午), 계사(癸巳)의 운을 만나고 토()의 운을 기뻐하는데 갑술(甲戌), 갑진(甲辰), 을축(乙丑), 을미(乙未)를 만나고 금()의 운을 기뻐하는데 병신(丙申), 정유(丁酉)를 만나고 수()의 운을 기뻐하는데 무자(戊子), 기해(己亥)를 만나는 것을 개두(蓋頭)라고 한다.

 

 

 

그런데 사주 추명학을 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어 보면 많은 사람들이 개두(蓋頭)와 절각이란 용어를 모르고 있다. 참으로 기가 막힐 노릇이다. 절각(截脚)이란 다리를 끊는다는 뜻으로 지지(地支)에서 천간(天干)을 극()하는 것으로 서로 상극 관계를 말한다. 가령 목()의 운을 기뻐하는데 갑신(甲申), 을유(乙酉)를 만나고 화()의 운을 기뻐하는데 병자(丙子), 정해(丁亥)를 만나고 토()의 운을 기뻐하는데 무인(戊寅), 기묘(己卯)를 만나고 금()의 운을 기뻐하는데 경오(庚午), 신사(辛巳)를 만나고 수()의 운을 기뻐하는데 임술(壬戌), 계미(癸未)의 운을 만나면 절각(截脚)이라 한다.

 

 

 

개두(蓋頭)나 절각(截脚)되었다고 해서 전부 공제되는 것이 아니고 사주 격국의 왜소에 따라서 70%, 50%, 30%까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얼마만큼 영향을 끼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길운(吉運)과 흉운(凶運)을 판단하는데 혼란을 초래한다.

 

 

남자의 명

사주 壬戌 丙午 辛酉 甲午대운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신금(辛金)5월에 태어나 병화(丙火)가 투출하니 정관격을 이루고 있다. 관왕(官旺) 신왕(身旺)하고 신금(辛金)이 임수(壬水)를 만나 지혜가 투출하며 명지휘관으로 통솔력이 된다. 육군 중장(中將)으로 임자(壬子)운에 예편했다.

 

 

여자의 명

 

사주 甲寅 乙亥 庚申 丁丑

大運 甲戌 癸酉 壬申 辛未 庚午 己巳

 

 

경금(庚金)10월에 태어나 득록(得綠)하고 시지(時支) ()이 천을귀인(天乙貴人)으로 생조하니 약하지 않다. 한금(寒金)을 따뜻하게 하는 정화(丁火)가 용신(用神)이 된다. 따라서 40세 이후 명예를 얻고 의식이 풍부하여 복을 받는다. 이 사주는 만혼(晩婚)을 해야 하는데 만약 일찍 결혼하면 남편과 이별하게 된다. 30세 이후에 결혼한다면 남편과 자식이 귀하다.

 

 

 

남자의 명

사주 癸丑 甲寅 己未 戊辰

 

 

인중(寅中)의 갑목(甲木)이 월상(月上)에 출현되었고 진()에도 착근(着根)하고 있다. 따라서 관왕(官旺)한데 일주(日柱) 기토(己土)도 무(), (), (), ()에 착근(着根)하고 있어 신왕(神旺)하다. 관왕보다 신왕이 조금 더하니 관()을 쓸 수 있어서(用官) 매우 귀하다. 대운도 서북방으로 흐르고 있다. ()이 용신(用神)이고 수()는 희신(喜神)이 되므로 일찍부터 크게 성공했다. (명리학자)

 

권우상 기자 lsh8589@hanmail.net
< 저작권자 © 구미일보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구미일보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PC버전으로 보기

사업장주소 : 경북 구미시 상사동로 167-1, 107호(사곡동) Fax. (054)975-8523 | H.P 010-3431-7713 | E-mail : kgnews@hanmail.net 발행인 : 이안성 | 편집인 : 이안성 | 청소년 보호책임자 :김창섭 | 등록번호 : 경북 아 00052 | 신문등록일 : 2007년 8월 7일 Copyright ⓒ 2009 구미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