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원장 김현오)은 중등교사 81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8일(수), 12월 11일(토) 이틀간 평일 저녁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와 주말 집합연수로 중등수요자설계형공모연수에서 선정된 ‘스마트 학급경영 직무연수’를 운영하였다.
수요자설계형공모연수는 교사팀이 직접 연수 과목과 강사를 설계하여 참여하는 연수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연수를 적시에 운영할 수 있는 과정이다. 미리 강사의 저서를 읽고 참여한 쌍방향 원격연수에서는 오연호(오마이뉴스 대표)의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교사의 철학’ 특강을 듣고 이어서 강사와 연수생의 대화로 교사의 수업철학을 다졌다. 집합연수는 공모팀 교사가 직접 강사가 되어 온라인 협업 툴 노션(Notion)을 활용한 스마트한 학급운영 전략을 실습하는 과목으로 운영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이○○ 교사는 “연수 주제에 맞는 적합한 연수방법을 하이브리드형으로 운영하여 명강사와 실습과목이 매우 적절하게 운영된 연수였다. 또한 학급경영 철학을 세우고 학생들과 협업하고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직접 배우게 되어 매우 유익한 연수였다”는 소감을 밝혔다.
김현오 경북교육청연수원장은 “교사들에게 필요한 연수에 대해 늘 고민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교사와 소통하는 연수원으로 자리매김을 확실히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