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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ㆍ예술

사주추명학자 권우상의 부자팔자 거지팔자 <62>

 

 

 

                      사주추명학자 권우상의 부자팔자 거지팔자 <62>

 

 

사주에서 인간은 그 심신을 구성할 때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일주(日柱)라는 것과 그 일주와 더불어 실제로 활동을 하는 용신(用神)이라는 두 가지를 핵심으로 해서 이루어진다. 일주(日柱)는 말하자면 혼(魂), 내면적인 것이 되는 신(神)에 해당되며 용신은 자기 자신이라고 하는 의식, 혹은 인간이라고 하는 의식 그 자체에 해당한다. 이것을 쉽게 비유를 하면 일주는 상징적인 대통령, 용신은 국무를 총괄하는 총리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인생에 같은 간지(干支)의 배치가 나타나는 경우는 한 번도 없다. 다시 말하면 인간이 한평생 살아가면서 똑 같은 일을 맞는 날은 없다. 같은 운명 배치가 빙글빙글 순환 한다고 주장하는 유치한 통속 점술과 음양오행의 원칙에 따라 풀어서 운명을 추론하는 추명학과는 다른 것이다. 어떤 사람의 사주명국에서 대운이 길하고 세운(世運)도 길하다고 하자. 이 사람의 운은 대길이다.

 

이와 반대로 대운도 흉(凶)하고 세운도 흉하다면 그 해는 흉하게 된다. 그렇다면 대운은 길(吉)이고 세운은 흉하다면 어떨가 ? 이 경우에는 길반(吉半) 흉반(凶半)이다. 길(吉)속에 흉이 섞여 있다고 보면 된다. 그 소흉(小凶)이 어떤 것인지는 세운의 변통성(變通星)에 따라 판단하면 된다.

 

또한 대운 천간(天干)과 세운(世運) 천간(天干)을 보았을 때 세운을 극하게 되면 설사 길(吉)하다 해도 그 정도는 상당히 약해진다. 다만 사주명국에 대운의 천간(天干)을 제어(制御)하는 천간이나 대운과 간합(干合)하는 천간이 있으면 대운에 의한 세운의 극은 해소된다. 만약 해소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세운의 해는 주의해야 한다. 세운과의 충(沖)은 대운과 마찬가지로 일주지지(日柱地支)와 세운지지(世運地支)에 따라 운명을 봐야 한다.

 

충(沖)은 길(吉)을 흉으로, 흉(凶)을 길(吉)로 바꾸는 강한 12지의 관계이므로 운명을 판단할 때는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천전지충(千戰支沖)인 해(年)는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삼합도 대운과 같다. 세운에 의해 ‘삼합 이루다’가 되는 사람은 그 작용을 신중히 검토해야 되고 재변 변통성을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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