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특별대담-‘독도 사랑 20년…칠순 아리랑’

왜관병원 조영건 이사장의 독도지키기

 
일, 항복문서 등 찾아 수차레 해외 원정
자비 팜플렛 60만부 제작, 전국 세미나도
정부 국민 무관심 속…역사는 필연 강조
일 도발 대비 전력증강,독도 개발 나서야

“미(美) 지명위원회(BGN)가 최근 독도를 `주권 미지정 지역’으로 규정한 것은 일본이 독도 문제에 대해 그동안 얼마나 국제사회를 대상으로 치밀한 계획을 세워 접근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 20년간 우리땅 독도를 알리고 지키기 위해 헌신해 온 조영건 왜관병원 이사장(71·독도지키기 전국 연대 회장)은 독도 문제에 관한한 단호하고도 명확한 정부의 자세와 그에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음은 조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먼저 독도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은

▲ 지난 1990년 IMF 경제위기 당시 일본 동경에 의료장비를 구입하러 들런 적이 있습니다.
호텔에서 혼자 TV를 보고 있는데 일본의 모리 야스오(森康夫) 수상이 나와 우리의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라 부르며 자기네 영토라고 주장하는 겁니다.
그때까지만해도 독도 문제에 대해 정부나 국민들의 관심이 그리 크지 않을 때였으니까. 그로인해 받은 충격은 엄청났습니다.
아! 언젠가는 반드시 전쟁이 일어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때부터 “왜 저들이 멀쩡한 우리땅 독도를 자기네 것이라 주장하는 지 알고 싶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하게 됐던 거죠.
그이후 경북장로총연합회장으로 있으면서 틈나는대로 독도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하고 일본수상 모리에게 항의 문서 격문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그 독도 관련 자료를 찾아 수차 외국을 다녀온 걸로 아는데.

▲저들이 왜 독도를 자기네 영토라 주장하는지 패망당시 일본의 항복문서를 직접 찾아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영국과 블란스 등으로 항복문서를 찾아 다녔습니다.
그러길 수차례, 결국 영국 의회 도서관에서 항복문서 사본을 찾을 수 있었죠. 그런데 그 항복문서에 독도가 우리땅에서 누락돼 있는거예요.
그 이유를 추적해보니,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미 극동사령관이었던 맥아더 장군의 모 참모장 부인이 일본인이란 사실을 알게됐죠.
일본이 로비를 통해 결국 우리땅 독도를 누락시켜 버린 겁니다. 항복중에도 자기들의 실익을 챙기는 것이 바로 일본의 속성이라는 사실을 또 한차례 확인한 셈이죠.
독도 문제에 대해 소극적 자세로 일관해 오고 있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임을 감안하면, 고쳐야할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란 생각입니다.

■ 독도가 한국의 영토란 일본내 주장이나 국내외 자료들도 속속 발표되고 있는데.

▲일본의 일부 역사학자들이 학문적 양심에 의해 독도는 일본 땅이 아니라 한국의 고유 영토라 밝히고는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개인적 입장표명일 뿐 자국내에서 힘을 얻고 있지는 못합니다. 일본은 막부시대까지만해도 독도가 분명 조선의 영토라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일본의 한 어부가 고기잡이와 해산물 채취를 위해 독도를 조차해줄 것을 자국 정부에 요청했으나, 막부는 독도가 조선땅이라는 이유를 들어 이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한번은 조총련계 조선대학교 지리학과 사공준 교수가 그에 대한 문서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정부 허가를 얻어 이를 확인하고자 그와 직접 통화를 한 적이 있는데 그가 하는 말이 한국에도 선생님같은 분이 계시냐고 묻는 겁니다.
같은 민족으로서 얼마나 부끄러웠는지, 우리 정부는 지금이라도 독도 문제에 대해 보다 완강하고 단호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봅니다.

■그동안 독도 지키기 운동을 어떻게 해왔으며 힘들었던 일은

▲ 1992년 겨울인가, 대구매일신문에 대구경북지역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독도문제에 대한 세미나를 연다고 해 관심을 갖고 참석한 적이 있는데, 그때까지만해도 국민적 관심이 낮아 그런지 이렇다할 팜플렛 하나 준비되어 있지 않더군요.
그때 마침 개인적으로 독도에 대해 모아둔 글들을 정리해 준비해 갔는데, 그것을 본 교수들이 깜짝 놀랄 정도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이후 독도 연구나 대회를 하는 데 있어 제가 정리한 글이 활용되면서 오늘날 독도문제의 교본(스텐다드)이 되다시피 했습니다.
당시 참석 교수들에게 모임이 만들어진 동기와 비용 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물은적이 있는데, 각자 그때 그때 주머니를 털어 해결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 즉시, 모든 비용을 제가 부담하겠노라 약속했습니다.
정부가 나서 하면 좋을 텐데, 사정이 그렇지 못하니지, 저라도 해야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독도문제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수백만원의 자비를 부담해 가며 홍보 팜플렛 60만부를 찍어 서울, 대구 등 대도시와 중앙청, 과천 청사는 물론 영천,구미 등 전국의 소도시를 혼자 돌며 독도 설명회를 갖는 등 나름의 노력을 쏟아왔습니다.
여러 어려운 일이 많았지만, 잘난척 한다는 식의 냉소와 남의 일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의 무관심을 느끼고 경험할 때마다 소리없는 메아리를 혼자서 외치고 있는 것만 같아 허탈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특히 지난 2003년 고향 영천에서 독도 순회 세미나를 강행하다 선거법 위반으로 구속됐던 일은 두고 두고 회환으로 남는 일 중 하나입니다.
개정된 선거 법조항을 미처 챙겨 보지 못해 일어난 일이었지만, 당시나 지금이나 독도를 지키고 알리는데 있어 티끌만큼의 부끄럼도 없었다 자부하는 만큼 후회스럽거나 잘못된 일이라고는 결코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문제는 선거법도 선거법이지만, 정치적 논리가 많이 개입돼 일어난 일이라 여겨 집니다. 그도 그럴것이 세미나 도중 독도 문제와 관련해 역대 정부의 잘못을 여러차례 말한 적이 있는데, 아무튼 이 문제 만큼은 재심을 통해 반드시 명예회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독도 지키기 운동을 해오면서 가장 아쉽게 생각된 점은

▲ 예나 지금이나 우리 정부는 독도문제에 대해 소극적 자세를 보여오고 있습니다.
우리땅인데, 긁어봤자 손해라는 논리죠. 이같은 정부의 태도는 일본의 그것과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일본은 항복 당시나 지금이나 독도를 자기 영토에 편입시키기 위해 국제사법재판소 등 국제기구를 대상으로 차분하고도 치밀한 로비활동을 전개, 발언권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미 국무성이 우리의 독도를 독도가 아닌 ‘비안크록’으로 명시한 것이나, 이번에 주권미지정 지역으로 규정한 것 등이 그 결과인 것입니다.
이같은 문제를 지적하며 20년간이나 독도 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줄 것을 우리 정부에 건의해봤으나, 이렇다할 회신 한 장 받지 못했습니다. 참으로 통탄할 노릇인거죠.

■독도 문제와 관련해 우리가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이 있다면

▲앞서 말했지만, 독도 문제로 인해 한일간 분쟁은 반드시 일어날 것입니다.
그런만큼 일본의 무력에 대비한 전력 증강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아울러 독도 문제가 우리 세대에서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나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일제 압제를 경험한 우리 세대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우리 후세들은 이로 인해 반드시 역사적 아픔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또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독도 개발을 본격적으로 해나가야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경술국치와 같은 또 다른 민족적 아픔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부차원의 보다 강경한 입장표명과 대책마련, 그리고 독도 문제 해결을 위한 범국민적 의식 개조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끝으로 하실 말씀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미국측의 ‘리앙크루 록’ 지명문제에 대해 개인적 견해를 밝히자면 이는 이미 예고된 것이었다는 것입니다.
국토 문제의 중대성을 고려해 볼 때 우선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 할수 있으며, 주미 대사 및 외교통상부 장관 등도 책임을 져야 할 사안입니다.
정신대 할머니들이 버젓이 살아있는데도 위안부 문제를 부인하고있는 것이 일본이라는 것을 우리는 경험을 통해 일찍이 확인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 사태에 대한 경종을 울리기위해서라도 외교라인에 그 책임을 물어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만 국민 각성은 물론 시대적 사명감에 대한 국민의지가 살아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배너